인천시, 1조5천억 들여 일자리 9만3천개 창출

입력 2017년04월05일 10시42분 임화순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공공부문 79천개, 민간부문 14천개, 지난해보다 8천5백개 확대 추진

[연합시민의소리]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2017년 인천 일자리대책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올해 1조5천억원을 들여 9만3천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천시는 ‘좋은 일자리 창출, 시민이 행복한 인천’의 비전 아래 고용증진을 위한 사회적 연대 강화를 기반으로 인력자원의 취업기회 및 고용 가능성을 제고하고, 인천 8대 전략산업 중심으로 지역산업 혁신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인천시는 올해 9만3천개 일자리 창출의 구체적인 실현을 목적으로 직접 일자리 창출, 직업능력개발훈련, 고용서비스, 고용장려금, 창업 지원, 일자리 인프라 구축, 기타사업 등 7개 분야의 세부목표를 설정하고 총 165개 사업에 1조 5,181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먼저 ‘직접일자리창출’부문에서는 복지와 일자리를 접목한 공공일자리 제공, 노인·여성 등 취약계층 일자리 제공 등 40,085개 일자리창출을 목표로 1,979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노인사회활동 지원사업,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지원사업,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등 20개 사업이 추진된다.
 

‘직업능력개발훈련’부문에는 직무능력을 키울수 있는 각종 교육 및 훈련 사업들이 추진되며 1,400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166억원을 투입한다. 지역산업맞춤형인력양성사업, 경력단절여성 직업교육훈련 등 4개 사업이 계획되어 있다.
 

‘고용서비스’부문의 기본 방향은 시민의 취업기회 확대 및 기업의 인력 채용 지원으로 18,340개의 일자리창출을 목표로 30억원을 투입한다. 인천일자리종합센터 운영, 일자리박람회 개최 등 4개 사업을 추진한다.
 

‘고용장려금’부문으로는 청년의 취업능력 개발 및 중소기업 경영여건 개선을 통한 고용 안정에 두고 청년사회진출지원사업, 청년고용촉진인턴사업,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 등 5개 사업을 추진 9,975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9,104억원을 투입한다.
 

‘창업지원’부문의 기본 방향은 새로운 아이템을 통한 창업으로 일자리 창출 및 창업컨설팅 지원을 설정했다. 이 분야에서는 글로벌 청년창업 캠퍼스 조성, 청년 상상플랫폼 조성, 창업보육센터 지원, 창조경제혁신센터 운영 등 8개 사업을 추진 1,630개의 일자리창출을 목표로 84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일자리 인프라구축’부문의 기본방향은 비영리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지역특성에 적합한 일자리창출, 글로벌 마케팅 및 수출인프라 구축 지원, 대학창조일자리센터 설치·운영으로 청년고용촉진 조성이다. 이를 위해 65억원을 투입, 인천일자리지원단 운영, 글로벌마케팅 및 수출인프라구축, 미추홀잡스터미널 등 5개 사업을 마련했다.
 

‘기타’산업, 복지, 문화, 농림·해양, 국토·환경 분야로 총 99개 사업에 1,882억원을 투입, 7,620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주요사업으로는 IFEZ U-City 시설물 유지관리, 버스승강장 관리, 하천·하구쓰레기 정화사업, 성산가압장∼마곡간 도수관로정비공사, 송도 6,8공구 자동집하시설 공사 등 산업분야 75개사업, 잠진도∼무의도간 연도교 건설공사, 송도 5,7공구 친환경공원녹지조성 등 국토분야 4개사업, 식중독균검사, 먹는물 안전성 조사, 의료관광 등 복지분야 15개사업, 국가지정문화재 안전경비인력배치, 국제회의 유치 및 개최 지원 등 문화분야 4개사업, 농촌체험휴양마을 사무장 지원의 농림해양사업이 있다.
 

7개 부문 이외에도 원도심 및 경제자유구역내 투자유치를 통한 국내외기업유치와 첨단산업 교육·연구관련 서비스 일자리 등 2개 민간부문사업을 지원해 14,362개 일자리를 창출하는 계획을 갖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인천 고용률은 6년 연속 특·광역시중 1위를 유지하고 있으나, 최근 들어 고용률 증가세가 둔화하고 있는 만큼 변화하는 지역고용여건을 감안해 제물포스마트타운과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일자리사업을 적극 발굴·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