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부평구, 부평소방서 소방관 갈등관리 힐링프로그램 실시

입력 2017년06월14일 21시55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인천 부평구(구청장 홍미영)는 지난 13일 갈등관리힐링센터에서 관내 유관기관인 부평소방서 소속 소방관을 대상으로 ‘갈등관리 힐링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부평구는 지난 2011년부터 공공갈등조정관제도를 행정에 도입, 2015년 기초지자체로는 처음으로 갈등관리조정팀을 신설하고 매뉴얼을 제작하는 등 ‘부평구에 맞는 공공갈등 예방과 해결 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력해왔다.
 

지난 2월 부평구 갈등관리힐링센터를 개소하고 4월부터 11월까지 40회에 걸쳐 ‘부평구 공무원 갈등관리 힐링프로그램’과 ‘제1기 마을활동 갈등조정가 양성 교육’ 등을 진행 중에 있다
 

이날 행사는 부평구 관내 유관기관을 상대로 진행한 첫 번째 교육으로 화재현장에 출동, 심리적․정서적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부평소방서 소속 소방관들의 갈등해결 역량강화 및 심리 치유를 위한 대상별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진행했다.
 

홍미영 부평구청장은 “처참한 화재현장을 누비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는 소방관, 언제 출동할지 몰라 항상 긴장하고 교대 근무로 심신이 피곤한 상태인 소방관 등 우리관내 주민들을 위해 불철주야 고생하는 소방서 근무자들이 갈등관리 힐링센터 프로그램 참여로 정신적 스트레스 극복과 육체적 심리적 안정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한 “현 정부에서 소방관 치유센터 건립을 검토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앞서 생긴 우리 부평구 갈등관리힐링센터가 그 롤 모델이 되었으면 좋겠다. 이러한 프로그램 운영이 우리 사회가 보다 행복한, 그리고 지속가능한 사회로 갈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부평구는 현재 진행되는 ‘부평구 공무원 갈등관리 힐링프로그램’ 및 ‘제1기 마을활동 갈등조정가 양성 교육’ 이외에도 갈등에 직면한 지역주민과 공무원, 지역 오피니언리더, 시민단체, 관내 유관기관등 대상별 맞춤형 갈등인식 향상교육과 치유를 위한 힐링교육을 운영, 부평형 갈등관리시스템 구축 기반을 마련 할 예정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