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월03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IT.과학 > 의학/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이어폰 음량을 줄여라
이어폰·헤드셋 부작용,
등록날짜 [ 2013년08월09일 09시48분 ]

[여성종합뉴스 / 김학승기자]  한국건강관리협회 인천지부는  이어폰·헤드셋  부작용에 대해 소리를 크게 높인 상태로 걷다가 교통사고의 위험에 노출되거나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는 것은 물론 청각신경에 자극을 주어 난청이 생길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최신 스마트폰, MP3 등 휴대용 음향기기 사용이 보편화되고 사회의 변화 속도가 빠르고 과중한 업무와 복잡한 인간관계, 각종 고민들로 피곤하고 감정적으로 지치기 쉬운 사람들은 이어폰·헤드셋을 통해 음악을 듣거나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위로를 받고 재미와 자유를 느낀다는것.

심지어 이어폰·헤드셋을 사용하지 않고 거리를 이동할 때 허전하고 지루한 느낌을 강하게 받고 못 견디는 중독에 가까워지는 것이다. 

때문에 습관적 사용이 난청의 원인이 돼 말 그대로 듣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질환이다. 지속적인 소음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청각세포가 손상을 받아 생기는 소음성 난청, 중이염이나 다른 귀 질환에 의해 이차적으로 나타나는 난청, 나이가 들면서 달팽이관의 기능이 전반적으로 떨어지거나 뇌 기능의 저하로 생기는 노인성 난청 등이 있다.

이 중 최근 급증한 난청이 바로 소음성 난청으로 지하철이나 버스와 같이 외부 소음이 큰 환경에서 이어폰의 음량을 습관적으로 높이는 사람에게서 발병 빈도가 높다.

우리가 듣는 소리는 그 크기에 따라 데시벨(dB)이라는 단위로 표현되는데, 일반적인 대화소리가 50~60dB 정도이고, 지하철 소음은 80dB 정도다. 90dB의 소리는 소음성 난청을 유발할수 있다.
MP3 플레이어의 소리는 약 110~130dB까지 높일 수 있다. 이는 제트엔진이나 전동드릴 소음에 노출되는 것과 비슷하다.

소음성 난청이 처음 발생하게 되면 귀가 먹먹하거나 귀에서 ‘삐’ 하는 소리가 나는 것처럼 느끼는 이명(귀울림)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또 난청은 저음보다는 고음역 주파수의청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을 자주 되묻거나, 남들보다 TV 소리를 크게 해야 들리는 사람은 한 번쯤은 난청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난청은 단순히 잘 안들린다는 답답함을 주는 것을 넘어 사회생활과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주는 등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린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통계에 따르면, 소음성 난청으로 진료받은 10대 환자 수는 2006년 306명에서 2010년 394명으로 28%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젊은 나이에 보청기를 찾는 난청인구가 증가하고 있다.평소 너무나 당연하다고 생각했기에 소중함을 느끼지 못했던 청력. 이미 EU 등의 선진국은 MP3 플레이어 음량을 100dB이하로 제한하는 안전기준을 발표했다
.

세계보건기구 유럽위원회는 난청을 줄이기 위해서 최대음량의 60% 이하로 하루 60분 정도만 듣는 60/60법칙을 지키라고 권고하고 있다.

∵난청에 좋은 음식

-호두, 밤, 잣, 땅콩 등의 견과류 노화를 방지하고 청신경의 활동을 돕는 데 효괒거인 아연이 풍부하다.

-브로콜리, 시금치 등 녹황색 채소 귀는 스트레스에 민감한 기관이다. 녹황색 채소에는 행복호르몬으로 유명한 세로토닌을 합성하는 데 사용되는 영양소인 엽산이 풍부하다.

-고등어, 돼지고기 비타민 B1이 풍부해 신경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 제공-한국건강관리협회 인천지부

올려 0 내려 0
김학승 (gkr123456@naver.com)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길병원 심장센터, 부정맥 치료 사용 3차원 영상장비 도입 (2013-08-10 22:35:53)
식품의약품 안전처, 제네릭 포함 45개사 해당.동화약품 6개월 제조금지 (2013-08-08 11:59:07)
경기도교육, 학생 1인 1스마트 ...
광주서부소방서, 2024 소방안전...
광주 동부소방서, 소방시설 등...
광주 남부소방서, 구조대원 ...
청주상당경찰서, 명암저수지 ...
인천시, 모범선행시민 42명에 ...
인천 서구의회 후반기 의장단,...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