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상수도사업본부 맑은물연구소, 과기정통부 ‘안전관리 우수연구실’인증 획득

입력 2021년12월30일 11시02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인천광역시는 상수도사업본부 산하 맑은물연구소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 심사에 합격해 신규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는 정부가 대학·연구기관에 설치된 과학기술 분야 연구실의 자율적인 안전관리 역량 강화와 안전관리 표준모델 발굴·확산을 위해 연구실의 안전관리 수준 및 활동이 우수한 연구실에 대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맑은물연구소는 지난 11월 30일 국가연구안전관리본부의 연구실 안전환경 시스템 분야 12항목,  연구실 안전 환경 활동 수준 분야 13항목,  연구실 안전관리 관계자 안전의식 분야 4항목 등 총 3개 분야 29개 항목에 대한 현장심사를 받았으며, 분야별로 80점 이상을 득점해 인증심사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신규 인증을 취득했다.

 

맑은물연구소는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을 위해 올해 4월 「연구실 환경개선 지원사업」에 지원 후, 지원 대상기관으로 최종 선정돼 국비를 확보했다. 

 

이를 통해 ‘폐시약장’, ‘워크인후드’ 및 ‘일체형 비상 샤워기’를 설치하고 안전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인증취득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으며, 10월에는 연구실 안전관리 컨설팅 지원을 통해 안전관리 표준체계를 갖췄다.

 

이번 인증을 획득한 연구실은 기체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하여 수중 유해 물질을 분석하는 ‘기기분석실 1’과 원·정수의 심미적 영향 물질인 2-MIB 및 Geosmin을 분석하는 ‘맛·냄새분석실’이며, 향후 이번 인증 결과를 바탕으로 맑은물연구소 전체 연구실의 안전 환경을 개선해 순차적으로 전체 연구실의 인증을 취득할 계획이다.

 

방기인 인천시 맑은물연구소장은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취득을 계기로 연구소의 연구실 안전 환경 조성에 더욱 노력하겠다.”라며, “연구자들의 안전성 확보와 시민에게 신뢰받는 먹는물 수질검사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