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월15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생활.문화 > 문화/공연/전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미추홀학산문화원 ‘미味추홀 : 바다를 담다’, ‘미추홀 시민들은 이 맛을 안다’ 발간
등록날짜 [ 2022년02월18일 16시09분 ]


[연합시민의소리]미추홀학산문화원은 ‘미추홀, 살아지다’ 네 번째와 다섯 번째 시리즈 ‘미味추홀 : 바다를 담다’, ‘미추홀 시민들은 이 맛을 안다’를 발간한다.

 

미추홀학산문화원은 주민들 구술을 중심으로 역사, 환경, 삶 등 미추홀 근·현대 이야기들을 기록으로 남기는 마을지 ‘미추홀, 살아지다’를 매해 발간하고 있다.


‘미味추홀 : 바다를 담다’, ‘미추홀 시민들은 이 맛을 안다’는 미추홀구 사람들은 어떤 음식을 즐겨 먹으며 살아왔는지 그 속에 담긴 시대적 배경과 일상 이야기를 담고 있다.

 

‘미味추홀 : 바다를 담다’는 미추홀구가 도시 개발로 매립이 되기 전 바다와 마주했던 미추홀 음식문화를 담았다. 바다 음식 중 13개를 선정하고 가장 전통적인 맛을 내는 곳을 ‘학산 味미담식회’ 회원들이 찾아가 음식을 나누면서 얽힌 역사와 이야기를 풀어냈다.

 

‘미추홀 시민들은 이 맛을 안다’는 시민들 시선으로 바라보는 시민들 한 끼 음식에 대해 기록한 책이다. 미추홀학산문화원 시민기록단 7명이 즐겨 찾는 우리 동네 음식에 대한 21편 구술 인터뷰를 담았다. 섭외부터 원고 정리까지 시민기록단 노력과 열정으로 완성된 책이다.

 

정형서 미추홀학산문화원장은 “지구 환경 변화에 따라 인천 바다에서 잡히는 어종이 변화하거나 골목 식당이 없어지고 생기는 등 다양한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다. 이런 변화 속에서 이번 음식 문화에 대한 기록들이 과거를 기억하고 미래로 삶의 뿌리를 이어갈 수 있는 과정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도서 발간 기념으로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28일까지 미추홀학산문화원 유튜브에서 책 소개 영상을 감상 후 나만의 미추홀 음식을 소개하는 댓글을 남기면 20명을 선정해 음식 시리즈 도서 2권과 책갈피 세트를 증정한다. 자세한 사항은 미추홀학산문화원 유튜브 채널(youtube.com/mchhaksan)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올려 0 내려 0
김기공 (cunews@daum.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서구문화재단, 봄 알리는 ‘2022 신춘음악회’ 개최 (2022-02-22 11:00:06)
인천시 '시립미술관 소장품정책 연구용역' 세미나 개최 (2022-02-18 09:27:10)
청주 흥덕경찰서, 2분기 자치...
서구 서곶초 학생들, 구청 견...
유광희 인천 남동구의회 의원 ...
인천시의회. 김유곤 의원, 건...
서구 서곶초 학생들, 구청 견...
인천 동구의회 정례회'행정체...
인천시의회 백령·대청 유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