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월16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IT.과학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방통위도 '당혹'.시장조사 하룻 만에 과열 갤4 LTE-A가 17만원 고삐 풀린 '보조금'
"시장조사 기간인데 이미 약발이 다했나."
등록날짜 [ 2013년10월28일 19시19분 ]

[여성종합뉴스] 방송통신위원회가 지난 주말 휴대전화 보조금 과열에 크게 당혹해하고 있다 '하이마트 17만원 갤럭시S4' 이슈로 지난 23일 시장 조사에 착수 한 지 불과 하루 만에 시장이 또다시 과열돼 주말까지 진정되지 않았던 것. 규제 무용론까지 제기되고 있다.

지난 24일부터 통신업계의 보조금 경쟁이 다시 촉발돼 주말을 고비로 대리점 리베이트 규모는 평균 75만~85만원, 최대 100만원까지 올랐던 것으로 확인됐다.

그런데 주말 일부 휴대전화 대리·판매점에서 갤럭시S4 LTE-A 모델이 17만원에 판매했고  하이마트의 17만원 갤럭시S4 LTE 판매는 방통위가 사실조사에 착수한 기폭제로 갤럭시S4가 10만원, 출시 열흘 남짓 된 베가 시크릿 노트가 15만원에 각각 판매되고, 베가 넘버6 등은 공짜로 팔렸다는것.

현재 국회에 상정된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 역시 조속히 통과돼야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 법은 차별적 단말기 보조금 지급행위를 사전 차단하고, 제조사와 판매점까지 보조금 규제 대상에 포함하는 조항이 담겨 있다.

갤럭시S4 LTE-A 모델은 출고가만 95만4800원. 하이마트에서 동일한 가격대에 판매됐던 갤럭시S4 LTE에 비해 5만원 더 비싼 제품이다.
 
방통위의 시장조사는 과징금, 영업정지 등 제재를 전제로 시행돼왔다는 점에서 조사 기간에는 시장이 급격히 얼어붙었던 게 관례다. 그러나 이번에는 방통위의 사실조사 착수 하루 만에 시장이 크게 과열됐던 것에 대해 방통위는 지난 23일부터 이동통신 3사의 본사, 전국의 주요 지사 및 대리점 등을 대상으로 이동통신 단말기 보조금 지급과 관련한 부당한 이용자 차별행위에 대해 대처하기 위한 사실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번 주말 보조금 과열사태를 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지난 25일 애플 신제품 아이폰5S 및 5C 출시를 앞두고 이에 따른 이통사 대응과 구형 스마트폰 재고털이 수요까지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방통위는 일단 애플 아이폰5S·5C 출시를 전후로 기존 스마트폰의 재고 물량을 털어내기 위한 단말기 제조사들의 판매 장려금이 얹혀 지면서 보조금 경쟁이 촉발됐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여기에 이통사들 마저 경쟁에 끼어들면서 통제불능 사태로 이어졌다는 시각도 있다.

실제 LG유플러스 일부 대리점들은 이번 주말 SK텔레콤과 KT의 아이폰 사용자가 자사로 번호 이동할 경우, 기존 보조금에 11만원을 추가 지원하기도 했다.

방통위는 올 초 상시 모니터링 체계로 전환한 이후 벌써 3차례나 보조금 제재를 한 바 있다. 특히 지난 7월에는 사상 최초로 특정 사업자에 대한 단독 영업정지 조치에 나서는 등 보조금 규제를 강화해왔던 상황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적어도 시장조사 기간에는 경쟁을 자제했는데, 이번에는 아예 약발 자체가 먹히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며 "더는 할 말이 없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사회부 (womannews@womannews.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성남시와 차병원그룹, 국제 줄기세포 메디 클러스터 유치·건립 본격화 (2013-10-29 09:31:52)
국내 연구진, 종이처럼 쌓아 만드는 나노 태양전지 개발 (2013-10-28 19:14:47)
인천시, 6기캠프마켓 청년 서...
인천시 치유농업 고도화 선언
시흥시, ‘대학과 도시 포럼’...
경기도교육청, 2025학년도 대학...
동행복권 로또6/45 1124회 1등 ...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
청주 흥덕경찰서, 2분기 자치...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