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월24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IT.과학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내 연구진, 종이처럼 쌓아 만드는 나노 태양전지 개발
태양전지에 50배이상의 양자효율
등록날짜 [ 2013년10월28일 19시14분 ]

[여성종합뉴스/ 심승철기자]  유우종 성균관대 전자전기공학부 교수팀은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종이와 같은 평면형 나노물질인 그래핀과 황화몰리브데넘(몰리브데넘의 황화물)을 순차적으로 쌓는 방식으로 태양전지 제작 기술을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앞으로 고성능 그래핀 기반 태양전지 상업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래핀은 실리콘을 대체할 차세대 물질로 주목받고 있지만 빛을 전기로 바꾸기 위해 필수적인 반도체 특성을 가지고 있지 않아 태양전지 적용에 걸림돌이 돼 왔다. 이에 유 교수팀은 도체 특성을 갖는 그래핀을 전극으로 활용하고 반도체 특성의 황화몰리브데넘을 위아래에 겹쳐 쌓는 방식으로 태양전지를 제작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했다.

이렇게 제작된 태양전지는 반도체 특성을 갖는 황화몰리브데넘에서 빛이 전기로 변환 되고 변환된 전기가 그래핀을 통해 빠르게 밖으로 흘러 나가게 된다.

이 기술은 일반 그래핀을 사용한 기존 태양전지에 비해 50배 이상의 양자효율(물질 중에서 광자 또는 전자가 다른 에너지 광자 또는 전자로 변환되는 비율)을 보이는 것으로 "이번 기술 개발을 통해 고성능 태양전지를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며 "제작방법 또한 매우 간단해 다양한 전자소자에 쉽게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올려 0 내려 0
심승철 (womannews@womannews.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방통위도 '당혹'.시장조사 하룻 만에 과열 갤4 LTE-A가 17만원 고삐 풀린 '보조금' (2013-10-28 19:19:01)
SK컴즈, 선플 서명 캠페인 실시 (2013-10-28 19:10:46)
경기도교육청, 시도교육청 최...
인천항만공사 인천항, 역대 5...
인천SSG랜더스필드서 국제스케...
인천시, 무더운 여름철 수인...
인천시 시정혁신단, 시내버스 ...
시흥시, 2024년 건강생활지원센...
시흥시 청년협업마을, 인천시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