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군, 전략작물 직불제 신청 등 쌀 적정생산 대책 추진

입력 2024년02월29일 14시49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봉화군은 쌀 적정생산, 식량자급률 제고를 위해 벼 재배면적 26ha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전략작물 직불제, 논 타작물 재배지원, 벼 재배면적 감축협약, 논 타작물 생산장비 지원사업 총 4개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전략작물 직불제 신청은 동계작물 3월 31일까지, 하계작물 5월 31일까지이며, 올해부터 하계 지급 대상 품목이 기존 논콩에서 두류로 확대됐고 신규 품목으로 옥수수가 추가됐다. 두류 지급단가는 ha당 기존 100만 원에서 200만 원으로 인상됐다.

 

품목별 ha당 지급단가는 밀, 호밀, 귀리 등 동계 식량작물과 동계조사료는 50만 원, 하계작물 옥수수 100만 원, 두류 200만 원, 하계조사료는 430만 원이며, 지급가능한 대상농지는 논으로 활용되는 농지여야만 하고 기본형 공익직불제와 중복 지급이 가능하다.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은 전년도 벼를 재배한 논에 벼 대신 다른 작물을 재배하는 경우 ha당 100만 원을 지급한다. 다만 수급이 불안정한 고추, 배추, 감자, 대파, 마늘, 양파, 무, 화훼, 잔디, 조경수 품목은 제외된다. 

 

벼 감축 협약을 함께 신청하면 일반작물, 하계조사료, 휴경의 경우 공공비축미를 ha당 300포대, 두류의 경우 ha당 150포대를 추가 배정받을 수 있으며, 전년도 타작물 전환 농지를 이어가는 기존 농업인도 신청이 가능하다.

 

논 타작물 생산장비 지원사업은 벼 재배면적 감축에 참여한 농가 중 전년도를 포함해 올해까지 1ha 이상 감축한 농가 대상으로 논 타작물 생산에 필요한 농기계를 최대 3,000만 원 기준 보조금 1,500만 원을 지원한다. 쌀 적정생산 대책을 위한 4개 지원사업 신청은 농지소재지 읍면사무소에 신청할 수 있다.

 

이승호 농정축산과장은 “쌀 수급안정과 식량자급률 상승을 위해 참여농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벼 재배농가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