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14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행정/국방/외교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 2026년 개관하는 혁신육아복합센터 운영 방안 구상
등록날짜 [ 2024년04월02일 08시47분 ]

[연합시민의소리/이경문 기자]인천광역시는 ‘(가칭)혁신육아복합센터 조직구성 및 운영 관리 방안 연구용역’이 완료 됐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센터의 특성에 맞는 효율적 운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해 5월 착수했다. 


앞서 지난 3월 29일 시청 회의실에서 열린, 용역 최종보고회에는 시현정 시 여성가족국장을 비롯해 보육 전문가, 교수, 업무 관련자 등 20여 명이 연구용역 최종보고를 듣고 그동안 도출된 사안의 최종점검 및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혁신육아복합센터는 부평구 부평동 663-41에 연면적 9,538㎡(2,885평)의 규모로, 아이사랑 누리센터(지하2층~지상4층)와 공공산후조리원(지하1층~ 지상3층) 2개 동으로 나뉘어 운영될 예정이다.

 

지난해 9월 착공에 들어가 내년 9월 준공 예정으로, 시범 운영을 거쳐 2026년 1월 개관이 목표다. 총사업비는 338억 원을 투입된다.
 

아이사랑 누리센터에는 영유아와 가족을 위한 야외 물놀이·지진체험장, 영유아 실내놀이 체험관, 전시시설, 돌봄시설, 유아도서관 등이, 공공산후조리원에은 산모실(14개실), 휴식공간, 프로그램 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용역을 진행한 인천여성가족재단은 혁신육아복합센터 운영을 위한 구체적 설립 컨셉과 조직구성 및 운영관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영유아 부모 및 보육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했다.


또한 인천 인구변화와 출산율, 영유아 보육지원 기반시설(인프라) 현황 등 기초 자료를 수집·분석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 부모의 행복한 육아가 실현되는 출산·육아 동반자적 안심 컨트롤 타워’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출산·놀이·양육 관련 원스톱 서비스(One-Stop Service) 지원 공간 마련 ,태아~취학 전 자녀와 부모를 위한 시기별 맞춤형 종합 컨텐츠 제공 ,관계기관 네트워크 구축 이라는 3대 목표를 실현할 10개 추진 과제를 도출했다.


시는 이번 용역 결과를 토대로 혁신육아복합센터의 통합 기반시설(인프라) 특성에 맞는 세부 운영 방안을 검토해 올해 안에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조례를 제정할 계획이다.


시현정 시 여성가족국장은 “혁신육아복합센터는 공공보육 친화 다기능 서비스 센터로, 멀리 가지 않아도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다채롭고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부모의 행복한 육아가 실현되는 공간으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이경문 (kyongmun2@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70% 이상 보험료 지원되는 풍수해보험으로 장마·태풍에 대비 (2024-04-02 08:51:09)
인천-중국 웨이하이, 문화‧체육‧관광 교류 협력 (2024-04-02 08:38:34)
청주상당경찰서, 지역주민 대...
인천해경, 영종도 거잠포해변...
인천광역시청 김재민 선수 제...
봉화군, 라오스 계절근로자 52...
경기도교육청, 정보보호 의식...
경기도교육청, 2024년 1차 학교...
인천시 농업기술센터, 치유농...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