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 우수 마을공동체 표창 수여… 지역 활성화 기여 인정

입력 2025년01월03일 11시02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 인천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지난 달 31일 '인천시, 서구 우수 마을공동체 표창'을 주민 주도 지역 활성화에 기여한 마을공동체에게 수여했다고 밝혔다. 

 

서구는 6년간의 마을공동체 사업을 진행하면서 한 해가 지날 때마다 돌봄, 교육, 환경, 미디어, 소통 등 다양한 마을공동체로 양적, 질적 성장을 이뤘다.

 

이번 서구 우수 마을공동체 표창은 코러스(권정우 대표), 아트앤컬쳐(이수진 대표)가 수상했으며, 인천시 우수 마을공동체 표창은 논발이음(배현옥 대표)이 수상했다. 

 

코러스는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SW(소프트웨어) 교육'을 모토로 지역사회에서 지식나눔을 실천하는 마을공동체다.

 

지역사회 소외·취약계층에게 디지털 리터러시(문해력) 관련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 디지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혜택과 기회를 서구에 고르게 뿌리내리게 한 기여가 컸다. 

 

아트앤컬쳐는 인천 서구 유일한 천연기념물인 회화나무를 주제로 마을의 역사와 가치를 주민들과 공유하여 지역 문화를 활성화했다.

 

또한, 문학과 예술을 접한 기회가 적은 주민들 간의 교류를 통해 협력을 강화하는 장을 마련했다.

 

논밭이음은 지역에서 주민과 예술가들이 모여 돌봄의 사각지대에 있는 아동 과 노인 대상으로 직접 기른 농산물로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한편 논과 밭을 활용하여 도시에서 생기는 음식물 쓰레기 문제를 자연순환 퇴비를 통한 해결로 환경정화에 적극 나섰다. 
 

센터 관계자는 "더 나은 서구의 지역 생활을 위해 곳곳에서 각자의 재능을 가지고 이웃들을 살피고 환경을 가꾸는 마을공동체들의 노력으로 올해에는 더 살기 좋은 서구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