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안전한 겨울을 나기 위한 안전수칙 알아두기

입력 2025년01월17일 17시08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만석119안전센터 소방위 정병주

[연합시민의소리/만석119안전센터 소방위 정병주]이맘때면 소방에서는 겨울철 화재안전대책 추진을 위해 화재안전 관리에 더욱 더 각별한 주의와 예방을 당부드리고 있다.


특히 겨울철이 되면 난방기기 사용이 증가하고, 건조한 날씨로 인해 화재 발생 위험이 더욱 높아지기에 전 국민적인 화재 예방에 대한 인식과 이에 따른 실천이 절실히 필요하다.

 

불을 피우는 겨울, 화재취약시기를 맞아 우리가 알아야 할 안전 수칙은 무엇이 있을까?

 

첫 번째, 난방기구 사용 시 기본 안전 수칙 지키기전기난로, 히터 등 난방 기구는 반드시 KC, KS 등 인증된 제품을 사용하고 장시간 사용할 때에는 과열에 주의해야한다.

 

잠시 외출하거나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원 플러그를 뽑아두는 것이 좋다.

 

두 번째, 전기 콘센트와 멀티탭 점검하기사용하지 않는 플러그는 반드시 뽑아두어야하며 하나의 멀티탭에 여러 전기기기를 연결하는 문어발식 사용은 과전류를 발생시켜 화재 위험을 크게 높인다.

 

멀티탭에 먼지나 이물질이 쌓이면 화재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청소해야한다.

 

세 번째,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단독경보형감지기)설치 및 점검하기주택용 소방시설이란, 화재 발생 초기 단계에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의미한다. 주택에서의 화재는 짧은 시간에 빠르게 확산될 수 있기 때문에 사전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소화기는 화재 발생 초기에 불길을 제어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이며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화재의 초기 징후를 감지하여 경고음을 울려주어 주민들의 대피를 유도한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작은 비용으로 많은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는 중요한 장비이므로 모든 가구에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설치하고, 작동 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화재예방은 특별한 일이 아니다. 일상 속 작은 습관이 바로 화재를 막을 수 있는 최고의 방어책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