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학교로 찾아가는 인문학 교실 104회 실시

입력 2016년05월02일 12시13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 2일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오는 12월까지 경기도내 학생, 학부모, 교직원을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 가는 인문학 교실’을 104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찾아 가는 인문학 교실’은 교육공동체의 인문교양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했으며, 교수, 작가, 사회단체 대표, 교원 등 전문가 36명이 강사진으로 활약한다.

 
운영 강좌는 문학 41회, 문화예술 32회, 역사 15회, 철학 16회 등이며, 강사의 강의와 참가자들의 토론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문학 영역은 ‘우리말과 글의 우수성’, ‘꿈을 가꾸는 동화이야기’, ‘한국 근현대 문학의 뿌리를 찾아서’, ‘고전문학을 활용한 독서토론논술 방법 탐구’, ‘시와 만나는 행복한 힐링 체험’등 인문학적 역량을 기르고 감성을 깨우는 내용이다.

 
문화예술 영역은 ‘한중일 문화 비교’, ‘삶을 행복하게 하는 현장 체험 인문학’, ‘명품이냐, 작품이냐?’, ‘이야기의 힘, 영화와 삶’,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특성’, ‘가치를 생각하는 인문학’, ‘융의 마음의 길을 통해서 살펴보는 자아실현의 길’ 등 재미있는 문화 이야기가 펼쳐진다.

 
또한, 역사 영역은 ‘인류의 역사를 통해 살펴보는 창의력과 개성’, ‘조선왕조실록에서 살펴보는 인문학적 성찰’, ‘문화유적에 담긴 민족사의 변화 성찰’ 등이며, 철학 영역은 ‘즐거운 학습을 위한 사고, 태도, 인문학 융합’, ‘행복한 삶은 일상 속에 있다’, ‘내 인생 바로 보기’ 등 삶에 대한 성찰 기회를 제공하는 내용이다.

 
특히, 5월에는 ‘꽃밥에 담긴 따뜻한 이야기’, ‘인문학 레시피’, ‘코넬리의 존재론적 인식론과 죤듀이의 경험이론’ 등 28개의 강좌가 풍부하고 다채롭게 펼쳐지며, 강좌별 상세한 내용은 경기도교육청(http://www.goe.go.kr) / 문예교육과/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기도교육청 홍성순 문예교육과장은 “ 찾아가는 인문학 교실은 교육공동체가 인문학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며, 다양한 강좌를 통해 배려와 존중의 인문 가치 확산과 인문학적 소양 함양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