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겨울철 화재예방으로 안전한 겨울나기

입력 2016년11월14일 19시18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인천남부소방서 지휘조사팀장 소방경 김성수]최근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면서 공장 및 주택 등에서 화재발생이 증가하고 있어 겨울철 화재예방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해마다 이맘때가 되면 겨울철 난방을 위해 사용하는 보일러와 전기장판 과열 등 부주의로 인한 많은 화재가 발생하고 있다. 이렇듯 화기를 가까이 하는 겨울철, 난방용품 사용으로 증가하는 전기화재예방 방법을 알아보자. 
 

첫째, 멀티탭 콘센트 사용을 자제하도록 한다.

멀티탭 콘센트가 없으면 전자제품 사용이 불편하고, 콘센트 선을 정리하는 데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이 불가피하다고 할 수 있지만 이런 멀티탭 콘센트를 무분별하게 사용하지 말고 숫자를 줄이는 것으로도 화재 예방에 큰 도움이 됨을 기억한다.
 

둘째, 전선, 콘센트 주변의 청결을 유지한다. 전선이나 콘센트 주변에 먼지가 끼어 있거나 또는 어떤 물체에 눌려 있다면 바로 정리를 해주어야 한다.

겨울이 되면 날씨가 많이 건조해지면서 불이 붙기 쉬운 환경이 된다.

그런데 만약 전선이 파손되어 있거나 콘센트 주변에 먼지가 있으면 미세한 불꽃으로도 불이 붙게 되고 대형화재로 이어지게 됨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셋째, 전기장판이나 전기요 사용 시 주의를 기울인다. 겨울철 화재 원인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전기장판 화재이다.

전기장판을 접어 두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 접힌 부분의 전선이 약해지거나 끊어지면서 합선이 되어 화재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전기장판 등 보관이나 사용 시 이 점을 기억하고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해야한다.
 

넷째, 사용하지 않는 전력기구는 전원을 꺼둔다. 사용하지 않는 난방기구는 콘센트를 뽑아두거나 스위치를 꺼둠으로써 과열이나 합선 등에 의한 화재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그런만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반드시 전원을 차단하도록 한다.

 

안전한 겨울을 나기 위해서는 난방기구 뿐만 아니라 가스설비나 성냥, 라이터 등 불씨 사용에도 주의를 기울이고 생활 속의 조그마한 관심과 실천만이 화재를 예방할 수 있음을 상기하여 스스로 생활 속 안전수칙을 실천하고 주변 안전에 관심을 기울인다면, 우리 모두가 화재피해 없는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