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저금리와 5만원권 발행으로 .......

입력 2013년07월14일 23시14분 민일녀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주요 통화관련 지표 동향 및 평가'란 보고서에서

[여성종합뉴스]14일 한국은행은 '주요 통화관련 지표 동향 및 평가'란 보고서에서 "통화유통속도와 통화승수의 하락은 금융·경제구조 변화, 제도·정책변경의 결과로 이해해야 한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통화승수와 통화유통속도가 떨어지는 현상이 신용경색의 징후가 아니며  "최근 통화승수의 하락세는 5만원권의 발행 저금리 기조로 현금보유 성향이 강화된 게 주된 이유"라 분석했다.

또  5만원권이 자기앞수표를 대체한데다, 저금리 기조로 현금을 통장에 넣을 유인이 떨어지며 돈이 은행이 아닌 집안 장롱에 머물고 있단 것. 실제로 5만원권 발행 효과 등을 제외하고 통화승수를 다시 구해보면 2009년 이후에도 그 이전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보고서는 통화유통속도의 하락 역시 새 금융상품이 생기고 금융산업이 성장하는 '금융심화'에 따라 실물경제보다 통화수요가 더 확대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고서를 작성한 김 철 과장은 "일부에선 통화유통속도·통화승수 하락을 신용경색이나 금융기관의 신용창출기능 약화라 보지만 이런 해석은 곤란하다"며 "신용경색은 연체율, 가계·기업의 자금조달 등 미시지표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