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장관, 폼페오 국무장관과 한미 외교장관 회담

입력 2018년08월04일 12시41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ASEAN 관련 외교장관 회담 참석을 위해 싱가포르를 방문중인 강경화 외교장관은 4일  오전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과 한미 외교장관 회담을 갖고, 최근 한반도 상황에 대한 평가 등을 공유하고, 양자 현안에 대해 폭넓게 협의했다.
 

양 장관은 지난달 20일  뉴욕에서 개최된 한미 외교 장관회담 이후 약 2주 만에 만나 한반도 정세변화에 관한 평가를 공유하고, 남북/북미 정상회담 합의사항 이행을 촉진시켜 나가기 위한 한미간 공조방안에 관해 심도 있는 협의를 가졌다.

강 장관은 남북관계 관련 최근 진전동향 및 향후 추진계획 등을 미측에 설명하고, 완전한 비핵화 및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 목표 달성을 위해 한미 양국이 굳건한 공조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노력을 계속 경주해 나가자고 말했다.

폼페오  장관은 북미 후속협상 동향 등 그간의 진전 과정을 상세히 공유하고, 이러한 과정에서 한미 양국간 긴밀한 협의와 조율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평가하면서, 남북미 정상이 합의한 완전한 비핵화를 함께 추동해 나가자고 했다.
 

또한 굳건한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제반 동맹 현안에 관해서도 빈틈없는 협력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강 장관은 미측의 대이란 제재 복원에 따라 우리 경제 및 기업에게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예외국 인정의 필요성을 강조하였으며, 폼페오 장관은 우리측 요청을 진지하게 검토하겠다고 했다.
 

강 장관이 최근 미국의 자동차 안보영향 조사 등 한미 경제 현안에 대해서도 한미가 상호 호혜적인 결론을 도출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한데 대해, 미측은 국무부 차원에서도 동 건에 대해 관심을 가져나가겠다고 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