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메트로 등 17개 투자출연기관 결재문서 공개 '전국 최초 시도'

입력 2015년10월28일 09시25분 편집국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약 5000여개 기존 자료를 공개하고, 새롭게 제작되는 자료 역시 정보소통광장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한다는 계획

[연합시민의소리]  28일 서울시는 "서울시민의 날인 이날부터 정보소통광장(http://www.opengov.seoul.go.kr)에 이들 기관의 부기관장급 이상 결재문서가 원문으로 공개된다"고 밝혔다.


정보소통광장은 서울시에서 생산되는 약 800만건에 달하는 행정정보를 시민 누구나 원하는 때에 온라인으로 찾아볼 수 있는 정보공개시스템이다.


이는 기존 본청, 사업소, 자치구 결재문서에 이어 해당 기관은 서울메트로, 도시철도공사, 서울시설공단, 농수산물공사, SH공사 등 투자기관 5곳으로 공개 범위를 대폭 확대한 것으로 전국 최초 시도다.


서울의료원, 서울연구원, 서울산업진흥원, 서울신용보증재단, 세종문화회관,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서울복지재단, 서울문화재단, 서울시립교향악단,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서울디자인재단, 서울장학재단 등 출연기관 12곳의 결재문서도 공개된다.


또 기존 본청, 사업소, 공사·출연기관, 시의회 등 각 기관별로 홈페이지에 공개하던 연구자료도 한 곳에서 열람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우선 약 5000여개 기존 자료를 공개하고, 새롭게 제작되는 자료 역시 정보소통광장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한다는 계획이다.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사업들의 계획부터 결과까지 관련 결재문서도 전면 공개된다.

포털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처럼 현재 120다산콜센터를 통해 시민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고 있는 질문 또한 볼 수 있다.


아울러 시는 100억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된 사업과 시민 관심도가 높은 사업을 지도상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테마지도'를 마련한다.


행정정보를 단순히 공개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지도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좀 더 보기 쉽게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강태웅 서울시 행정국장은 "다양한 혁신 노력 중 하나로 투자·출연기관의 결재문서를 공개하게 됐다"며 "다른 공공기관에도 좋은 사례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