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월20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청와대/국회/정당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회입법조사처 '재정투자 효율화를 위한 예비타당성조사 제도의 쟁점과 과제' 보고서 발간
등록날짜 [ 2021년05월24일 14시42분 ]

[연합시민의소리]국회입법조사처(처장 김만흠)는  24일  '재정투자 효율화를 위한 예비타당성조사 제도의 쟁점과 과제'라는 제목의  '이슈와 논점'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도입 20여년이 지난 예비타당성조사 제도의 개선을 위한  '국가재정법 일부개정법률안'  및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의 본격적인 상임위 심사에 맞춰 현행 예비타당성조사 제도의 쟁점을 정리하고 개선과제를 제시하고자 하는 것임.

 

예비타당성조사는 대규모 신규 공공투자사업에 대한 사전 타당성 검증·평가를 통하여 재정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지난 1999년에 도입된 제도로서, 그간 많은 긍정적 성과가 있었지만 다른 한편으로 평가의 기준 및 방법 등을 놓고 지속적인 이견과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첫째,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의 기준은 1999년 제도 도입 이후 우리나라의 경제 및 재정규모가 급격하게 증가한 것에 반해 여전히 당시와 동일하게 유지되고 있는 바, 우리나라의 경제 및 재정규모 변화를 감안하여 조정할 필요가 있다.

 

둘째,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대상 사업의 대상과 기준도 보다 명확하게 정비하여 이를 둘러싼 논란을 불식시킬 필요가 있으며, 사회복지 분야 재정사업의 경우에는 현재의 평가방식이 적정한 것인지에 대해서도 심도 깊은 논의가 필요하다.

 

향후 구체적인 법안 심의과정에서는 각계의 의견과 요구를 폭넓게 수렴하여 합리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도출해 낼 필요가 있다. 또한, 다른 한편으로는 ‘경제성 검증 및 평가’라는 예타제도 본래의 도입취지가 훼손되지 않도록 유념할 필요도 있을 것이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박병석 국회의장 “국민동의청원 문턱 낮춰 청원권 보장해야” (2021-05-24 19:51:48)
박병석 국회의장, 모스크바서 독립유공자 후손 및 고려인 동포와 간담회 개최 (2021-05-24 10:03:03)
인천 부평구 갈산네트워크, 통...
인천 부평구, 청렴문화 확산 ...
인천 부평구, 공약이행평가단 ...
청주상당서, 관리자 대상 성희...
인천 미추홀구, 고립·은둔 청...
인천 미추홀구, 중소기업 경쟁...
인천 미추홀구, ‘국토정보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