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월05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환경넷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성남시, 천연기념물 하늘다람쥐 영장산서 첫 서식확인
등록날짜 [ 2013년10월29일 09시38분 ]

[여성종합뉴스/민일녀]  성남시는 29일 영장산 사기막골 인공 둥지에 보금자리를 틀고 있는  천연기념물 제328호이자 멸종위기2급 야생생물인 하늘다람쥐 1마리를 발견해  공개했다.

그동안 성남지역에는 반딧불이나 은어, 알락해오라기, 금개구리 등 서식이 확인된 적은 있지만, 하늘다람쥐 서식 확인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선 2011년 2월 성남시는 자연환경조사 때 영장산 일대에서 하늘다람쥐 배설물을 확인하고, 서식실태를 관찰하려고 지난해 11월 인공 둥지 24개를 사기막골과 갈현동 지역에 분산 설치했다.

이번 하늘다람쥐 발견은 1년여 지속적인 모니터링에서 나타난 결과로,  인공둥지에서 번식한 흔적이 발견돼 성남시는 주변지역에 하늘다람쥐가 더 서식하고 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야행성인 하늘다람쥐는 서식환경이 까다로워 상수리나무와 잣나무가 섞여 있는 곳, 또는 순수한 침엽수림에서만 산다.

그것도, 잣나무 숲에서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나무 구멍이나 딱따구리가 파놓은 구멍에 나무껍질, 풀잎, 나뭇가지 등을 모아 보금자리를 만들고 서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성남시는 하늘다람쥐 자연서식환경 보존을 위해 야생생물보호구역 추가지정 검토 등 보다 심도 있는 생태계 보호 장치 마련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성남지역은 외곽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녹지율이 76%이다. 성남시는 보존 가치가 높은 식물과 동물이 서식하는 양지동, 은행동, 상대원동 등 3곳 210,259㎡을 야생생물보호 구역으로 지정·관리해 운영 중이다

올려 0 내려 0
민일녀 (lymin000@womannews.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중국발 스모그 한반도 공습"충남일대 '나쁨', 수도권일대'약간 나쁨' (2013-10-29 16:52:13)
인천 중구, 음식물류 폐기물 종량제(RFID 방식) 시범운영 (2013-10-28 13:34:27)
광주 남부소방서, 행암지하차...
제천경찰서, 선우라이온스클...
광주서부소방서, 서창지하차...
영주시, 특성화고 4개교와 ‘...
광주 광산소방서 “지하차도 ...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경기교...
인천 동구의회 최훈 복지환경...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