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월08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생활.문화 > 문화유산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시흥 군자봉 성황제,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59호 지정
등록날짜 [ 2015년11월24일 21시27분 ]

[연합시민의소리]시흥시의 대표적 무형 문화유산인 ‘시흥 군자봉 성황제’가 지난 11월 6일 경기도 문화재위원회의 신규 종목 지정 심의에서 가결되어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59호로 지정되었다.
 

또한, ‘군자봉 성황제 연구보존회(회장 한정현)’는 군자봉 성황제 종목 보유단체로 인정되었다.
 

군자봉 성황제는 고을의 평안과 주민의 안녕을 기원하는 전통 의례로서 조선시대의 지리지 자료인 '동국여지승람' 과 '여지도서'에서도 그 존재가 확인될 정도로 그 역사적 연원이 깊은 성황제이다.

신라의 마지막 임금인 경순왕(김부대왕)을 주신으로 모시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구비전승도 전해지고 있어, 우리나라에 성황 신앙이 전래된 고려 초에 이미 시작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김부대왕을 상징하는 높이 약 7m의 서낭대를 모시고 마을 안팎을 도는 유가행렬은 군자봉 성황제의 특징으로 과거 군자봉 성황제가 전성기를 구가할 때에는 수원, 화성, 평택까지도 그 영향 하에 있었다고 한다.
 

군자봉 성황제는 작년 10월 종목 타당성 심의를 거쳐 11월 성황제 당일 문화재위원들의 현장 실사를 받았으며, 올해 4월 무형문화재 지정 예비 심의를 통과하였고, 이번 최종 심의에서 가결되어 지정 과정을 완료하였다. 총 2년여의 준비와 진행을 거쳐 시흥시의 첫 번째 경기도 무형문화재로 탄생하게된 것이다.
 

시흥시 관계자는 “군자봉 성황제가 전통적인 공동체의식을 상징한다는 점에서 모든 시민들과 함께 축하할 일”이라며, “군자봉 성황제가 경기도 무형문화재로서 가치를 인정받은 만큼 앞으로 그 위상에 맞는 보존 및 전승환경이 마련될 수 있도록 보존회와 협력하여 차근차근 준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올려 0 내려 0
윤준연 (yun126@nate.com)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청 중앙홀 ‘인천의 Blue Ocean 섬’사진전 개최 (2015-12-06 19:14:16)
한식문화 유네스코 등재를 위한 심포지엄 개최 (2015-11-17 23:55:24)
경기도교육청, 영‧유아 학교 ...
상당경찰서,“양심거울·녹음...
대한체육회, 2024 파리하계올림...
유정복 인천시장, 군수·구청...
광주 남부소방서, 2분기 소방...
인천해경, 무면허 도선행위 특...
인천시, 시민정원사 25명 배출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