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29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청와대/국회/정당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정동영 의원, ‘SRT전라선 운행’ ‘KTX전라선 증편’ 촉구
등록날짜 [ 2016년09월19일 21시22분 ]
[연합시민의소리]정동영 의원 등 국회의원 38명이 수서발 고속철도(SRT; Super Rapid Train)의 전라선 운행과 KTX 전라선 증편을 요구하고 나섰다.
 
정동영 의원은 19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수서발 고속철도(SRT) 전라선 노선 허가와 코레일 고속철도(KTX) 운행 횟수 증편 촉구 결의안’을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 심상정 정의당 대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등 의원 38명과 공동으로 발의했다.
 
정동영 의원은 “전라선은 경부선과 비교하여 공사를 착수한 시기는 물론, 운행을 시작한 시기 등과 일일 운행횟수 등에서 차별과 격차가 심각하다”면서 “수서발 SRT에서 전라선이 운행되어야 그나마 형평성이 개선될 수 있어 결의안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KTX 전라선 이용객은 지난해 4월 호남고속철도 개통 이후 올해 현재 전기 대비 49%가 증가했고, 연말까지는 6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도 오는 11월 개통 예정인 수서발 SRT에서 전라선이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고속철도(KTX) 운행 현황을 보면 편도 기준 경부선 74회, 호남선(수도권-익산-광주-목포) 24회, 전라선(수도권-익산-전주-여수엑스포) 10회 운행하고 있다.
또한 운행 간격을 보면 경부선 15분, 호남선 27분 내외인 데 비해 전라선 운행 간격은 96분이다.
 
여기에 수서발 SRT가 운행되면 경부선은 하루 34회 증편으로 총 107회 운행, 호남선은 18회 증편으로 총 42회가 운행될 예정으로 결국 경부선이 전라선보다 하루 10.7배 운행횟수가 많게 된다.
 
이에 따라 정동영 의원은 지난 6월 국회가 개원하자마자 “전라선 증편은 국토 개발에서의 차별을 없애는 것”이고 “전라선 증편은 국민통합의 지름길”이라며 전라선 증편을 국토부 등에 요구해왔다.
 
정동영 의원은 “예산 차별과 불평등한 국토 개발을 극복하고,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 국회가 노력해야 한다”며 “국가균형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특히 고속철도가 지역간 균형 있게 운행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회사무처, 미국 메사추세츠 대학교 보스턴 캠퍼스 및 뉴욕시립대 퀸즈칼리지와 MOU 체결 (2016-09-19 21:27:18)
김중로의원, 21일 의원연구단체 '미래안보포럼' 창립총회 개최 (2016-09-19 16:44:52)
인천 연수구, 청년네트워크 통...
인천 연수구, 지역상권 활성화...
인천 남동구, 올해 암환자 가...
인천 남동구, 2025년 국정평가 ...
인천 동구보건소, 공원·해안...
인천 동구, 제7회 동구 어린이 ...
광주재향소방동우회, 무등산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