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28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단체/보도자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토부,자동차 번호판 부족…용량 확대방안 토론회
등록날짜 [ 2016년09월30일 23시33분 ]

[연합시민의소리]30일 국토교통부는 자가용 승용자동차의 등록번호 부족이 예상됨에 따라 추가적인 번호용량 확보방안에 대한 논의를 위해  해외건설협회 회의실에서 관계전문가 및 지자체 등을 대상으로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교통연구원 모창환 연구위원의 발제를 청취 후, 박용훈 교통문화운동본부 대표의 사회로 김동규 서울대 교수, 임기상 자동차시민연합 대표 등 관계 전문가와 공무원들의 토론이 이어졌다.
 

최근 승용차 등록 대수 증가로 인한 등록번호판 용량부족현상이 나타나게 된 배경 및 현 실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용량 확보방안 등에 대해 토론한 결과, 지난 2004년도에 지역감정 완화 취지에 따른 지역번호판의 폐지로 확보 가능한 번호용량이 이전보다 10분의 1수준으로 대폭 축소됐다.
 

경찰단속카메라의 인식가능성을 고려한 자음+모음 조합 32개 한정 등 한글용도기호의 제한적 사용으로 번호판 공급가능량은 총 2100만 대인 상황에서 2015년 기준 매년 약 154만의 자가용 승용차 신규등록수요를 감당하기 쉽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등록번호의 용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한글기호를 확대하는 것이 국민의 수용성 측면에서 가장 바람직하나, 무인단속카메라를 운영 중인 경찰청에 따르면 한글기호 추가를 위해서는 추가대상 확정 후 1~2년의 기간과 20억 원 이상의 업그레이드 비용이 소요되므로 시급한 대응을 위해서는 기존 사용번호 활용이 불가피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미 휴대전화, 화물차 등 사업용 자동차는 기존의 사용번호를 활용하고 있지만 비사업용 자동차에 적용하는 경우 도난된 번호판 등 향후에 분쟁이 예상되는 번호는 배제해야 한다는 점, 번호판 영치 등 행정처분 시 자동차 등록번호의 활용도가 높은 지자체나 경찰 등 업무수행 시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 세심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의견들이 제시됐다.
 

또한 중장기적으로는 한글기호 추가 대안(카, 커, 코 등), 한글문자 2개 확대방안 및 해외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통일시대에 대비한 반영구적 자동차 번호판 체계 구축이 논의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안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토론회 결과를 바탕으로 10월 중에 기존 사용번호 활용을 위한 매뉴얼을 최종적으로 보완하고 지자체 차량등록 담당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해 신규번호 소진 이후에도 신규등록이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기존 사용번호 용량은 한계가 있는 만큼 자동차 번호판 용량문제를 근원적으로 해소하고 시대변화에 맞춰 새로운 번호판 체계를 검토하고자 연구용역을 9월 중순에 공고했다”고 밝혔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산-여의도 30분…신안산선 복선전철 본격 추진 (2016-09-30 23:36:03)
대한체육회, 선거인에 교통편 등 참여 편의 제공 (2016-09-30 18:02:01)
옹진군, 제17회 ‘영흥풍어제...
광주 서부소방서, 신체건강 증...
광주 남부소방서, 국회의원 선...
인천시, 올해 공공주택 6,800호 ...
인천시, 최신 주소정보 안내도...
블록체인 기술혁신지원센터, ...
인천시, 노인일자리 참여자대...
현재접속자